초두효과는 처음 받아들인 정보가 이후에 따라오는 정보보다 강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첫인상에서 받은 정보가 이후 그 사람을 판단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예시로 A라는 사람과 B라는 사람의 성격을 묘사한 리스트를 읽는다고 가정해 봅시다. A라는 사람의 성격은 '재미있는, 재치 있는, 사악한'이라고 설명되어있고 B라는 사람의 성격은 앞의 성격묘사에서 순서만 바꾼 '사악한, 재치 있는, 재미있는'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초두효과에 의하면 대부분의 사람은 A라는 사람을 B라는 사람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을 보일 것입니다.
즉, 처음으로 언급된 재미있는 과 사악한 이라는 정보가 뒤따른 정보보다 강하게 작용하여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왜 이런 단순한 인지 편향에 넘어가는 것일까요? 이에 관한 오래된 주장 중 하나는 인간이 모든 정보를 같은 양의 집중력을 사용해서 처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사람들은 보통 처음 받은 정보로 피상적인 인상을 형성하고 이후 받는 정보들은 처음 받은 정보보다 주의 깊게 처리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이가 초두효과의 발생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