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벽주의-미루기 악순환 끊어내기
그렇다면 어떻게 완벽주의와 미루기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성공을 이룰 수 있을까요?
<게으른 완벽주의자들을 위한 심리학>에서 제시하는 미루기를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을 소개해 볼게요.
1) 자기 자비(self-compassion) 연습하기 ‘자기 자비’란 나 자신에게 친절하고 다정하게 말을 거는 것을 말합니다. 강압적인 방식으로 스스로를 책망하고 몰아세우는 것이 아니라, 자비로운 언어를 사용할 때 과거를 탓하는 대신 실질적으로 지금 할 수 있는 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죠.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지금도 충분히 잘하고 있어”와 같은 말로 스스로를 보살펴 줄 때 끝없는 완벽함을 지향하며 자신을 혹사시키거나 습관적으로 미루는 행동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친한 친구 등 내 주변의 사랑하는 사람이 같은 문제로 어려움을 토로할 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은지 생각해 본다면 자기 자비를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될 거에요.
2) 성취한 보람에 집중하기 일을 수행했을 때 느끼는 감정적인 보상에 집중하며 긍정적인 면을 찾아 보세요.
'미래의 나는 어떤 것을 원할까?'에 대한 구체적인 답을 상상해 보면 행동의 동기를 찾을 수 있어요.
또한 성공한 스스로의 모습을 생생하게 시각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들여 구체적으로 상상할수록 우리의 뇌는 그것을 일상적으로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과업을 수행하는 것이 훨씬 수월해져요.
3) 일상의 체계 세우기 기상, 취침, 식사, 운동 시간 등 예측가능한 일과가 정해져 있으면 우리 뇌는 에너지 소모에 관대해 집니다.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잠을 자며 식사를 하면 일을 마무리하는 능력에 놀라운 변화가 생길 거에요. |